<ARTSPACE O> 개관 기념 특강

September 19, 2014

아트스페이스 오는 개관을 맞아 서강대학교 송효섭교수님을 모시고 ‘예술과 기호학’을 주제로 강의를 같고자 합니다. 많은 분들의 참여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주제: 기호학과 예술

 

1강 왜 기호학인가? :개념과 맥락 (10월4일)

2강 기호학의 기본개념: 소쉬르와 퍼스 (10월5일)

3강 예술의 구조적 코드: 시학으로부터 (10월11일)

4강 예술의 해석적 코드: 의미론과 화용론으로부터 (10월12일)

 

장소: 아트스페이스 오(마포구 서교동 377-2 지하1층)

시간: 2014년 10월 4,5일/ 11,12일 저녁 6시~8시

참가비: 3만원 (입금계좌: 1002-246-890596 우리은행, 김성래)

교재: 인문학, 기호학을 말하다 / 저자: 송효섭 / 출판사: 이숲 (강의비에 교재비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교재는 강의 현장에서 배포해 드립니다.)

참가신청: 참가를 희망하시는 분들은 위 계좌로 입금 후 artspaceo@naver.com으로 참가자,(입금자)성함, 입금여부, 연락처 등을 남겨주시면 문자로 참가 신청 여부를 안내해 드립니다.

 

강사 약력

서강대학교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원에서 ‘삼국유사’를 기호학적으로 연구하여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서강대학교 국제인문학부 교수로 재직중이다. 미국 인대애나 대학교 언어-기호학 연구센터에서 기호학을 연구했으며, 영국 런던 대학교 아시아 아프리카 대학에서 한국어와 한국문학을 가르쳤다. 한국기호학화, 한국문학이론과 비평학회 회장을 지낸바 있으면 저서로는 『문화기호학』, 『설화의 기호학』,『초월의 기호학』,『탈신화시대의 기호학』, 『해체의 설화학』, 『신화의 질서』가 있으며 『기호학과 비교신화학』, 『아리랑의 기호학』등 기호학에 관한 다수의 논문을 발표했다.

 

특강개설의 의의

 

기호학의 출현은 20세기 인문학 최대의 사건이라는데 동의하지 않을 사람은 없을 것이다. 세기 초 소쉬르, 퍼스, 비트겐슈타인 등에 의해 제기된 언어에 대한 관심은 구조주의의 모태가 되었고, 급기야 20세기 인문학 전체를 지배하기에 이른다. 구조주의자들이 보기에 이 세계의 모든 것은 언어와 같이 구조화되어 있으므로, 언어는 곧 세계이해의 열쇠와도 같은 것이었다. 그리고 이러한 언어는 자연스레 기호라는 좀더 포괄적인 개념에 포섭된다. 기호는 모든 사상(事象)을 표상하는 대리물이며, 이 세계는 기호라는 대리물로 가득 차있다는 것이다.

 

기호학은 철학, 문학, 예술, 정신분석, 광고, 패션, 하다못해 레슬링 경기에 이르기까지 그 대상 영역이 광대하기 때문에 기호학만큼 유용한 분석도구가 없을 것이다. 따라서 기호학의 용어와 개념을 이해한다는 것은 곧 구조주의 뿐만 아니라 탈구조주의 철학사상이나 포스트모던 비평담론을 이해하는데도 필수사항이 된다.

 

기호학이 지닌 비중에도 불구하고 한국 대학에서 이에 대한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것은 참으로 유감스러운 일이다. <아트스페이스 오>가 개관기념특강으로 기획한 기호학 특강은 인문학이나 예술 전공자의 기초적 소양 뿐 아니라 일반인의 교양 함양을 위해서도 귀중한 기회가 될 것이다.

 

 

Please reload

Featured Posts

ARTSPACE O

September 19, 2014

1/1
Please reload

Recent Posts

November 10, 2019

September 25, 2019

September 20, 2019

April 10, 2019

Please reload

Search By Tags
Follow Us
  • Facebook Classic